안과 시력교정술의 모든 것
안과 시력교정술은 안경 착용에 불편감을 느끼는 분들과 외모나 인상을 좋게 하기 위한 분들에게 매우 주목받고 있는 시술 중 하나입니다.
기존에는 라식과 라섹 두가지 시술 중에 하나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에는 각막을 건드리지 않는 펨토초레이저를 이용한 스마일라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각막 손상 없이, 각막에 약 1~2mm 정도의 작은 구멍을 만들어 시술을 하기 때문에 최소 절개로 인한 통증 감소와 각막의 외부 노출 시간 단축이라는 2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는 시력교정술입니다.
오늘은 시력교정술의 종류와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스마일라섹
SMILE(Small Incision Lenticule Extraction) 각막최소절개술
스마일라섹 장점은?
통각을 느끼는 각막 상피의 손상이 적어 시력 회복기간이 짧고 통증도 적다. 일반적으로 2~3시간이면 통증도 없어지고 시력도 빠르게 회복된다.
각막은 여러 층의 콜라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상층부 각막이 더 치밀한 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각막 상층부를 절개하는 라식에 반해 스마일라식은 강한 각막 강성도를 유지할 수 있다.
근시퇴행이란 수술 후 시력이 다시 나빠지는 것을 의미하는데, 각막 모양이 원래대로 돌아오거나 재생되면서 발생한다. 근시 퇴행률은 라섹에서 더 많이 일어나는데, 스마일라식은 각막 상피를 투과하여 각막 실질을 교정하는 시술이므로 근시퇴행의 확률이 현저히 낮다.
스마일라섹 단점은?
가장 큰 단점을 뽑자면, 바로 비싼 가격이다. 강남에 위치한 안과 전문병원 5군데를 기준으로 봤을 때 약 200~300만원에 형성되어 있다.
스마일 라식은 근시는 -10D, 난시는 -5D까지 시술이 가능하고 원시는 교정이 불가능하다.
레이저로 진행되는 시술이기는 하지만 초기에 안구 고정과 각막의 분리와 제거 단계는 의사의 숙련도에 따른 차이가 있어, 어떤 의사에게 시술을 받느냐가 회복 속도와 시력의 질을 좌우할 수 있다.
2. 라식 & 라섹수술
라식(LASIK : Laser in-situ keratomileusis)
라식은 각막 상피에 얇은 절편을 내 뚜껑을 만들어 젖힌 후 각막 실질부를 절삭해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라식장점
- 통증이 상대적으로 덜하다
- 3일 이내로 시력의 80~90%가 회복되어 바쁜 직장인들이 선호도가 높다.
- 라섹에 비해 자외선에 강하다.
라식단점
- 심한 운동 혹은 눈비비기에 의해 각막 절편이 밀릴 수 있다.
- 안구 건조증의 발생 확률이 높다.
- 각막 두께가 얇을 경우 시술이 어렵다.
- 수술 후 얇아진 각막의 안정성이 낮고 추후 심한 근시와 난시를 유발할 수 있다.
라섹(LASEK : Laser Epithelial Keratomileusis)
라섹은 각막에 절편을 만들지 않고 각막의 상피를 제거한 후에 각막 실질부를 절삭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방법입니다.
라섹장점
- 내부에 각막 절편같은 첨가물이 없어 격렬한 운동도 가능하다.
- 안구건조, 원추각막 발생 가능성이 적고, 눈이 작아도 수술이 가능하다.
라섹단점
- 통증이 심하고 시력 회복 속도가 매우 느리다. (최소 2주~1개월)
- 시술 후 3~6개월 동안 자외선 차단이 필요하다.
- 절삭량이 많은 경우 각막 혼탁이 발생할 가능성도 있다.
- 각막 혼탁이 오면 각막 이식 이외에 다른 방법이 없다.
3. 렌즈삽입술
안구내렌즈삽입술(Intraocular lens implants)
렌즈삽입술은 렌즈를 안구 내에 삽입하는 시력교정술로, 홍채 뒤쪽에 넣는 ICL방식과 홍채 앞쪽에 넣는 알티산/알티플렉스 방식 2가지로 나뉜다.
장점
- 초고도 근시와 난시도 시력 교정이 가능하다
- 각막의 손상이 없어 시력퇴행이나 안구건조 등의 부작용이 없다.
- 시야의 질이 높다
- 회복기간은 거의 필요 없고, 수술 직후부터 최대 시력을 얻게 된다.
단점
- 아쿠아ICL : 수정체에 부담을 주어 백내장 발생 위험성이 있다.
- 알티산, 알티플렉스 : 각막 내피 세포가 소량 손실되어 백내장 발생가능성이 있고, 렌즈를 홍채에 고정하여 타원형 홍채가 발생할 수 있다.
- 비용이 다른 시력교정술이 비해 매우 높고, 삽입된 렌즈에 의해 시신경이 손상되어 녹내장 위험성이 있다.
- 렌즈가 고정되지 않고 움직여 재수술 확률이 높고, 부작용으로 인해 렌즈 제거시 난시가 유발 될 수 있다.
어떠한 시력교정술이든 수술로 인한 부작용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반드시 인지해야 한다.
가장 많이 발생하는 부작용으로는 안구건조증, 야간 빛번짐, 눈부심, 복시, 비문증, 근시퇴행, 각막혼탁 등이 있으며 시술자의 실력이 매우 중요한 만큼 병원 선택시 반드시 꼼꼼히 따져보고 결정해야 한다.